미스터 트롯 시즌 1의 우승자 임영웅은 과거 '뽕숭아 학당'에서 진행했던 건강검진에서 이찬원, 장민호,영탁과 함께 넷이 건강 검진을 진행한 적이 있다. 검진을 담당했던 의사는 "남성 호르몬은 보통 수치로 따지면 3~9 정도이며 나이 들수록 조금씩 하락한다"고 말을 꺼냈다.
호르몬 수치 검사 결과 1위는 영탁이었으며 2위는 장민호 3위 이찬원 4위 임영웅으로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냈다.
임영웅은 나이대에 비해 저조한 3.74의 수치가 나왔으며 이에 임영웅은 "오늘부로 잠정 활동 중단을 선언합니다."라고 농담을 하였었다.
임영웅은 이어진 검사에서 키는 182.2cm 몸무게 72.9 kg로 정상 체중이 나왔으나 직후 검사한 혈압 검사에서는 100/70으로 혈압의 정상치는 120/80으로 저혈압으로 나타냈다. 이에 측정하던 간호사는 "컨디션이 안 좋은가요?"라고 물었으며 "컨디션이 안 좋기는 한데 원래 정상이었는데.."라며 안 좋아진 건강에 말을 흐렸다.
2021년에는 함께 녹화방송을 진행했던 미스터 트롯 이찬원이 코로나에 확진 판정을 받자 평소 이찬원과 친하게 지내며 방송을 같이한 임영웅도 자가격리에 들어갔었다.
당시 방송 촬영을 함께했던 임영웅은 이찬원과 함께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 코로나 감염위험이 높아 많은 팬이 걱정하였으나 다행히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지 않았다
많은 임영웅 팬은 평소 건강이 안 좋은 임영웅의 활동이 건강 문제로 언제 중단될지 몰라 전전긍긍하고 있다.
임영웅은 휴식기 동안 안좋아진 건강에 관리를 하는것에 집중하였다. 다이어트를 시작한 임영웅은 한끼를 제외한 모든 끼니를 샐러드 위주의 식단을 먹었다고 밝혔다.
또 가장 중요한 것이 면역력을 높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면역력에는 운동이 최고다"라고 밝히며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축구를 통해 면역력 증진을 위한 운동 효과와 다이어트 효과 두 가지를 동시에 누렸다 밝혔다.
또한 코로나로 자가격리를 하던 시기에 가만히 집에만 있으면 폭식만 하게 되고 허리에 안 좋을 것 같아 더욱더 관리하기 위해 집에서 홈트레이닝을 하였으며 촬영 틈틈이 운동하는 등 자기 건강관리에 더욱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팬들의 걱정을 안심시키는 모습을 보였다.
임영웅은 자신의 건강을 챙기면서 잊지 않고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존재 팬들의 건강도 챙기기에 나섰다.
평소 팬들의 자녀분들한테 많은 DM으로 팬들에게 건강 검진받으시느냐고 올려달라는 부탁을 많이 받았다는 임영웅은 자신의 공식 팬 카페에 직접 포스터를 올렸다.
"임영웅 씨!! 사람들한테 건강검진 좀 받으라고 얘기해주세요!! 우리 엄마 아빠 건강검진 좀 받으시게요!! 병원에 안 가셔서요!! " 라는 글을 함께 포스터에 적은 임영웅은 그에 대한 화답으로 "네 ㅋㅋ 여러분!! 시간 되실 때 건강검진 꼭 하세요! 저는 며칠 전에 했습니다! 제가 뭐라고 했죠? 건강은 직접 챙겨야 한다! 건강검진 꼭 하세요."라는 글을 포스터에 올렸다.
실제 많은 팬은 임영웅 효과라고 불릴 정도로 임영웅이 쓰는 물건부터 해서 광고 상품까지 모두 다 구매할 정도로 직접 움직이는 것으로 유명하다.
임영웅은 비싼 대형 제품은 잘 안 찍는 것으로 하는 것도 과거 자동차 CF를 찍었을 때 팬들이 무리한 지출을 많이 하여 이에 따른 염려로 고액이 들어가는 광고는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